본문 바로가기

유투브강좌보기/Power Query

왜 파워쿼리인가?

파워쿼리란 무엇인가?

 

l  Excel 2010 & 2013은 무료로 제공되는 Add-in(추가기능) 입니다.

l  MS에서 만들었고 현재 대략 한달에 한번씩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l  Power BI 제품군에 속해 있는 기능 입니다.

파워쿼리의 기능을 가장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를 추출하고

A.     단순하게 엑셀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원본들( 하나이상)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 할 수 있습니다.

2.     추출된 데이터를 변형(목적에 맞는 형식으로)

A.     데이터를 합치거나, 추가하거나, 집계, 정리 등 목적에 맞는 형태와 형식으로 추출된 데이터를 정리 할 수 있습니다.

3.     엑셀의 파워피벗에게 변형된 데이터를 전달해 줍니다.

A.     파워피벗을 통해서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 할 수 있습니다.

파워쿼리는 사용자의 단계별 작업을 M 언어라는 자체코드로 변환을 해주게 됩니다. M 언어를 통해서 보다 다양한 방식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아직 초보자이시면 M 언어는 잠시 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 부분은 마치 엑셀의 VBA와 같은 개념으로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는 고급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니 절대 시작부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워쿼리는 엑셀의 작업보다 작업의 투명성이 훨씬 명료 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여러분들은 다른 사람이 많들어 놓은 수많은 수식과 이름 정의가된 엑셀 파일을 보고 쉽게 어떻게 수식이 완성되고 어떤 작업을 하는 파일인지 그 내용을 쉽게 파악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다면 아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파워쿼리는 이러한 부분에서 엑셀의 작업보다는 훨씬 더 그 내용을 유추하여 어떤 작업 흐름 또는 Logic이 적용되었는지 상대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작업의 단계를 M 언어가 코드로 변환해 주고 있기 때문에 기록되어 있는 작업의 순서를 이해하면 보다 훨씬 쉽게 작업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파워쿼리는 단순하게 엑셀에서만의 기능을 넘어서 오피스365와 함께 사용되어 질 수 있으며 파워쿼리를 사용하여 새로고침을 예약하거나 쿼리를 공유 할 수도 있는 보다 확장된 응용프로그램의 기능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이러한 파워쿼리를 통해서 기존의 엑셀에서 데이터를 쓰는 방법은 앞으로 많은 부분 변화될 것이고 이는 곳 대용량의 데이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중요한 변족지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왜 파워쿼리를 써야 하냐구요?

한번 파워쿼리가 익숙해 지기 전까지 그 질문은 잠시 보류하시고 도대체 파워쿼리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가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