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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 BI

파워쿼리 - 1. 설치와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Power Query 설치와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엑셀 2016 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리본 메뉴의 [데이터] 탭의 [가져오기 및 변환]에서 파워쿼리를 만날 수 있다. 2010,2013 버전의 경우는 다운로드 설치 후 이용할 수 있다. 물론 불법 프로그램은 아니고 라이센스도 무료다. 만약 사내에서 사용을 할때는 먼저 전산팀에게 문의를 해야 한다. 보통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설치가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내부 절차에 따라서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관련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다.

파워쿼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시스템 요구은 다음과 같다.

  • 윈도우 7 이상의 운영체계
  •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상
  • 오피스 2010 의 경우 Professional Plus이상, 오피스 2013은 모든 제품
*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오피스 버전을 확인 하는 방법은 2010의 경우 [파일]-[도움말]을 보면 현재 오피스 제품의 종류와 엑셀버전이 32bit /64bit 인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2013의 경우는 [파일]-[계정]에서 볼 수 있다.

다음 해당 링크를 통해서 MS 사이트의 파워쿼리 한국어 버전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받은 후 세상에서 제일 쉬운 설치를 하면 된다.( 특별히 설정할것 없으니 동의 하고 다음 다음으로 끝까지 설치하면 된다.)
자신 컴에 설치된 버전 맞는(32bit/64bit)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 하시길....간혹 다른 버전으로 설치가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


* 설치후 메뉴에 [파워쿼리]탭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엑셀 옵션의 추가 기능에서 COM추가 기능을 선택한 후 이동하여 파워쿼리를 체크하면 된다. [아래그림 참조]


엑셀 2010과 2013의 파워쿼리 메뉴 형식과 2016 이후 버전의 메뉴 형태가 조금 틀리지만 기능은 똑같으니 걱정은 마시기 바란다. 여기서는 2016 버전을 기준으로 메뉴 구성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한다. 2013까지는 이해되지만 혹 사내에서 2010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강력 추전한다. 보통 아직까지 2010을 쓰는 이유는 호환성의 문제가 대부분이다. 누가 상위버전이 좋은지 모를까 그렇다고 회사가 돈이 없어서 낮은 버전을 쓰고 있을리는 더욱더 만무하니.....최소 2013 버전은 되야 여러모로 편리한 기능들이 있다. 

파워쿼리는 일종의 혁명과 같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파워쿼리의 쓰임새는 더 넓다. 단순히 엑셀의 추가 기능이라고 하기엔 기능도 강력할뿐만 아니라 쓰임새도 꽤 있다. 나중에 포스팅을 하게될 PowerApps에서도 파워쿼리를 통해서 데이터를 Mash-Up 하게 된다. 일단 엑셀의 범주에서만 파워쿼리의 기능에 대한 이해만으로 오피스 근무자들의 작업은 장담하건데 반이상으로 줄어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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