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

함수와 수식 -오류 메세지 정리

오류 메세지 정리

함수와 수식을 사용하다 보면 삑사리가 날때가 있다. 어김 없이 이런 사용자 삑사리에 대한 응답을 엑셀은 해주기 마련이고 다들 알고 있을 법한 내용이지만 정리 하는 의미에서 수식에 관련된 에레 메세지를 정리 하는 시간을 갖어 보기로 했다.


1. #N/A

Not Available의 약어로 찾는 값이 없다는 의미다. 당연히 찾는 값이 없다는 것이니 주로 찾기, 참조 함수에서의 오류에 해당 한다. 이때는 찾는 값과 범위에 대한 수식 인자값을 확인 해야 한다.

2. #NAME?

함수명과 사용한 이름을 인지 하지 못할때 나타내는 메세지이다. 주로 함수명을 잘못 입력 하였거나, 정의된 이름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 수식내에서 텍스트에 " " 를 빠트렸을때 이 녀석을 만날 수 있다.

3. #NULL!

Null이 의미하는 것 처럼 빈영역에 관련된 오류 메시지 이다. 참조 연산자 중에서 공백을 잘못 사용한 경우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참조 연산자를 그리 많이 사용지는 않기 때문에 보통 수식에서 , 연산자가 잘못 사용된 경우가 많다.

4. #NUM!

 Number 오류로 숫자를 잘못 입력 하였거나 계산결과가 범위를 벗어날때 발생 한다. 거듭제곱이 있는 수식등에서 주로 나타 날 수 있다. 계산 결과가 너무 큰 값일때~~~

5. #VALUE!

value는 값을 의미하므로 데이터 형식과 값이 매치가 되는지 우선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셀 값은 텍스트 인데 연산을 한다던가 하면 이런 결과를 만날 수 있다.

6. #REF!

Reference의미로 참조한 셀이 없을때 주로 발생 한다. 즉, 참조 범위가 잘못 되었을때 만날 수 있다. 수식에서 범위가 나오면 항상 체크 해야 하는 것이 절대 참조로 범위를 안변하게 해야 하는지 가변적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수식과 함수를 사용하면서 만나게 될 수 있는 오류 메시지에 대해서 정리 해 봤다. 늘상 함수와 수식에 관련된 수업을 할때 마다 말하는 것이지만 배우는 단계에선 실수를 해봐야 하고 오류가 많이 나는것이 좋다. 그래야만 실무에서 그런것들이 경험치로 환산 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실무에서 오류가 많은 인간들은 어떻게 해야할지....ㅋㅋㅋ